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화성시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이하 센터)는 동부권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5일 화성시의회 방문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센터에서 운영하는 학생의회 프로그램의 하나로 학생들이 풀뿌리민주주의 현장에서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참가한 학생들은 화성시 시의원들과의 만남을 통해 시의회가 어떤 일을 하는 지, 시민들 위한 조례가 만들어지는 과정 등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묻고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학생은 “시민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의사결정이 되는 시의회에서 지방 의회의 역할을 통해 의회민주주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화성시 학생의회’프로그램은 독서토론식 수업, 의회체험, 안건 상정 등을 창의지성 4-text와 연계해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화성 서부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2기 학생의회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