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광주시는 시민들이 많이 찾는 5개 공원(청석공원, 경안근린공원, 중대물빛공원, 경안천 습지 생태공원, 팔당 물안개공원)을 대상으로 “시민이 주인인 공원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기존 관공서 주도로 운영․관리해왔던 공원 관리 체계를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공원시설에 대한 주인의식을 함양하고 특색 있는 공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이번 사업에는 공원에 대한 관심과 봉사정신이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분야는 ‘시민의 숲 만들기’ 와 ‘도시공원 사진공모전’ 등 2개 분야이다.
‘시민의 숲 만들기’는 탄생기념수목 식재 등 시민들의 참여로 특색 있는 숲을 조성하고 관리해 나가는 사업이다. ‘도시공원 사진공모전’은 시민들이 계절별 직접 찍은 공원 사진 중 독창적인 작품을 선정, 공원 내 사진 전시회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공원에 대한 애착심을 유도 하는 사업이다.
시는 3월 현재 부터 오는 11월까지 참여자를 상시 모집할 예정이며, 참여 시민에게는 봉사활동 시간 인정, 우수참여자 유공 표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방문객들의 만족도 향상과 공원 유지․관리 예산 절감이라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는 물론 쾌적한 공원 환경 조성과 효율적인 공원 관리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주인인 공원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과 관련 문의사항은 광주시 공원녹지과(☎031-760-3761, 371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