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문체부 코리아둘레길 사업, 울산 동구 2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코리아둘레길 쉼터 및 걷기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관광공사가 2025년 한해 동안 전국 28개 사업 대상 지역을 대상으로 쉼터 관리 상태와 걷기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지자체별 사업 실적보고서, 이용자 ...
광주광역시가 정부3.0 칸막이 없는 협업을 통해 민선6기 주요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16년 광주형 협업모델, 11개 과제(팀)’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협업과제는 ▲더불어 함께하는 마을공동체 ▲스마트행정 ▲중국과 친해지기 정책 ▲시민안전 최상위 도시구현 ▲문화전당 주변 활성화 ▲음식물 쓰레기 감량 정책 ▲광주호 주변 생태타운 조성사업 ▲Green Light 광주천 프로젝트 ▲청년이 행복한 ‘청년도시 광주’▲명품강소기업 발굴·육성 ▲미용실·네일숍 종사자 건강증진 사업이다.
특히 ‘광주호 주변 생태타운 조성사업’은 광주호 주변 역사문화와 자연경관을 보전한다는 원칙에 따라 각 부서별, 유관기관별로 추진하고 있는 광주호 주변 사업을 총괄 조정해 광주만의 매력을 지닌 생태타운 조성을 목표로 광주호 주변 누정을 활용한 관광기반 및 프로그램 개발, 무등산 탐방로·무돌길·누정·마을 등을 연결하는 탐방로 조성, 호수생태원 확장 및 정원조성 등을 통합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협업과제 팀원들이 언제든지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협업 전용회의실’을 3월중에 마련키로 했다.
또한 협업팀의 책임관, 코디네이터, 간사를 대상으로 협업팀 운영관리, 협업방법 등 실질적인 협업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간담회, 워크숍 등을 실시하고 연말에는 협업과제 성과평가를 실시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우수 과제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해 협업이 조직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공유·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1월 시는 협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TF팀을 넘어 각 부서나 기관이 역할을 분담해 자원과 업무를 융합할 수 있는 ‘광주형 협업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협업교육을 실시하고 협업과제를 공모했다.
시는 협업과제가 선정돼 광주시 협업행정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이 첫걸음이 부서 간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행정 역량을 집중해 주요 정책과 대 시민 행정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