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수능 후 알바를 찾는 수험생들의 알바 선호도에도 성별, 업종별 차이가 나타나 눈길을 끈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 407명을 대상으로 한 ‘수능 후 아르바이트’ 설문조사 결과 수험생 99.3%가 수능 후 아르바이트를 희망했으며, 가장 해보고 싶은 첫 알바는 ‘카페알바’(32.6%)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수능 후 아르바이트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가장해보고 싶은 첫 알바로는 ‘카페알바’가 32.6%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영화, 공연, 전시 알바’가 24.4%로 2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3위 ‘음식점 알바’(11.7%), △4위 ‘사무보조 알바’(8.5%), △5위 ‘편의점 알바’(7%), △6위 ‘백화점, 대형마트 알바’(5%), △7위 ‘레스토랑 알바’(4.2%). △8위 ‘인형탈, 전단지 알바’(3.2%), △9위 ‘생산, 제조 알바’(2.5%), △10위 ‘패스트푸드점 알바’(1%)순으로 수험생들은 희망하는 알바를 꼽았다.
특히 수능 후 희망하는 첫 알바에 대해 남녀 선호도가 갈려 눈길을 끌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카페’(35.2%)’나 ‘영화, 공연, 전시’(27.4%)알바와 같이 분위기 좋은 실내에서 일할 수 있거나 문화생활과 관련된 업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반면, 남성은 ‘음식점’(13.6%), ‘편의점’(10.6%), ‘백화점’(6.8%) 알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공간에서 보다 활동적인 업무를 선호하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해당 아르바이트를 해보고 싶은 이유 역시 각 업종별 각기 다른 특징을 보였다.
먼저 ‘카페 알바’(52.7%), ‘영화, 공연. 전시 알바’(66.3%)는 ‘독특하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라는 의견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백화점, 대형마트 알바’(35%), ‘생산제조 알바’(41.2%)는 ‘시급이 높아서’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사무보조 알바’는 ‘향후 진로와 관련이 있어서’(32.4%), ‘편의점 알바’는 ‘일이 힘들지 않을 것 같아서’(50%)란 이유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그 외 ‘음식점 알바’(45.7%), ‘패스트푸드점 알바’(50%)는 ‘가장 많이 하는 알바 같아서’라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이와 함께 수험생들은 수능 후 알바를 계획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둘 중 한 명(51.5%)이 ‘용돈마련’을 꼽았으며, 이어 △‘학비마련’(22.1%), △‘다양한 사회경험’(14.2%), △‘생활비 마련’(10%)순으로 답변이 이어졌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란 의견은 2.2%에 불과했다.
특히 수능 후 알바를 하고자 하는 이유로 여성이 남성보다 ‘학비마련’(24.1%)을 더 크게 꼽았으며, 반대로 남성은 ‘사회경험’(17.4%)을 위해 알바를 계획한다는 답변이 여성보다 더 높았다.
또한 알바를 하는 이유로 수능생과 재수생의 차이도 살펴볼 수 있었다. 재수생의 경우 ‘용돈마련’(56%), ‘생활비 마련’(12.7%)과 같이 당장의 생계비를 벌기 위함이 더 큰 반면, 수능생은 ‘학비마련’(26.7%)이나 ‘사회경험’(17%)과 같이 학업과 연계된 이유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알바천국에서는 ‘근로계약서를 쓰고 나의 권리를 찾자’는 ‘Do Write, Do right’캠페인을 전개. 근로계약서 작성이 알바생과 사업주를 위한 건강한 근로환경 조성의 첫 걸음이라는 점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대대적으로 알리고 있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수능 후 가장 희망하는 알바 업종 1위이자 청년들이 가장 많이 일하는 ‘카페’를 중심으로 매장 내 자체 제작 근로계약서를 비치해, 알바생은 물론 방문하는 고객들이 손쉽게 근로계약서를 접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알바정글 생존의 법칙’프로모션을 진행, 이벤트 페이지(m.alba.co.kr/event/2015/Evt_403.asp) 접속 후 근로계약서를 다운로드 해 댓글로 근로계약서 작성 다짐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지급한다. 프로모션은 12월 7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