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1월 20일 오후 2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중구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는 관계 공무원과 고용·노동 관련 전문가, 중구의회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참석자 7명은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및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

16일 광주 광산구 수완동 주민센터 옆 65㎡ 공간에 주민들이 만들고, 운영하는 북카페 ‘수완뜨락’이 문을 열었다.
수완동은 인구 8만을 바라보는 큰 동이다. 따라서 동 주민센터는 하루 수백 명의 주민이 찾을 정도로 붐빈다. 기다리는 장소도 좁고, 쉴 공간도 부족했던 동 주민센터 사정을 안타깝게 생각하던 주민들이 북카페 만들기로 문제의 가닥을 잡고, 노력한 활동이 이날 그 결실을 맺은 것.
지난해 ‘더 좋은 자치공동체 주민회의’에서 주민들은 동 주민센터 옆에 북카페를 설립하는 일을 동 우선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어 북카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간을 어떻게 꾸밀지 논의했다. 그 과정에서 북카페 이름 ‘수완뜨락’도 주민공모로 얻었다.

앞으로 북카페 운영도 수완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철)에서 맡는다. 수완동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 공간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을 나눔과 공익활동을 위해 쓰기로 했다.
위성철 위원장은 “수완뜨락에서 주민들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그 속에서 어울리며 좋은 관계를 만들기 바란다”며 “이런 좋은 관계가 수완동 전체로 퍼질 수 있도록 주민의견을 반영해 북카페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