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17일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노동자 협동조합 ‘클린광산(이사 김성복)’과 나눔·연대의 마을공동체 ‘행복동사람들(대표 정홍채)’이 클린광산 사무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매월 두 차례 광산구 조손·한부모 가정을 찾아 나눔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은 서로 연대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나눔과 공동체문화를 형성하자는 취지. 평소 협동조합 7대 원칙 중 하나인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을 고민하던 클린광산 조합원들이, 다양한 나눔을 이어오고 있는 행복동사람들을 만나 그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게 된 것이다.
행복동사람들은 어려운 형편 가정에 방문해 물품, 과일, 반찬 등을 전한다. 클린광산은 이런 활동에 매월 30만원을 후원하고, 소속 조합원들은 행복동사람들의 나눔 활동을 돕기로 약속했다.
클린광산 김성복 이사는 “지역공동체에 이바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찾아봤다”며 “넉넉하진 않지만 조금이나마 돕자는 첫걸음을 오늘 뗀 만큼 앞으로 힘닿는 데까지 조합원들과 같이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