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윤태학)는 제226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집행부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주요사업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실시한다.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은 시정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입법 활동에 반영하는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획득하고 시정요구와 대안 제시를 통해 효율적인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감시하는 데 있다.
감사 대상 사무는 용역발주 현황, 시흥시 동 직제순서 현황, 보육지원 운영 현황, 다문화 사업 현황, 국공유 재산 및 시유지 관리실태 현황,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용역업체 관리, 운영실태, 자전거도로 관련 현황, 클린에너지센터 추진현황, 월곶 에코피아 추진현황, 공영주차장 설치·운영 실태, 녹색성장종합체험전시관 추진현황 및 향후운영계획 등 22건으로 각 상임위별 감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의원들은 “제7대 의회 개원 이후 두 번째로 실시되는 행정감사인 만큼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에 자료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실효성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되도록 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감사대상기관(부서)의 운영전반에 대한 현황청취, 감사 질의, 자료제출요구, 현장 확인 등의 방법으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