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문산사랑후원회, 2026년 첫 정기총회 개최
서천군 문산사랑후원회는 지난 16일 문산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2026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총회에서는 2025년도 사업 결산과 주요 성과를 보고하고, 2026년도 사업계획과 신규사업 추진 방향,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후원회는 올해에도 명절맞이 꾸러미 전달 사업과 ‘행복 담은 반찬 나눔’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복지사...
광산구 행복학습센터를 이끌어갈 매니저들이 3~4일 지리산 산내면 공동체 현장에서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가졌다.
‘행복학습센터’는 주민들이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고, 생활공간 가까운 곳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는 사업. 광산구에는 거점센터인 수완동 ‘원당숲 어울마루’를 비롯해 무양서원, 글마루, 철쭉 등 6개소의 센터가 현재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 매니저들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본격적인 광산구 평생교육 주민프로그램 시행을 앞두고 매니저들 간 네트워크 형성과 역량 강화, 새로운 매니저 발굴을 위한 자리.
광산구와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가 함께 마련한 이번 워크숍에서 매니저들은 주민과 함께 일하고, 주민이 주인공이 되도록 일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지리산 산내면 주민들이 일궈가고 있는 문화공간 ‘토닥’ 게스트하우스 ‘감꽃홍시’ 시골살이학교 ‘이음’ 사회적경제 모임 ‘지리산에 살래 펀드’ 등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례들은 매니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배움터였다.
아울러 각 센터별 모둠활동을 통해 매니저들은 그동안의 센터 활동을 평가하고, 앞으로를 전망했다. 이어 행복학습센터가 주민행복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자고 다짐도 잊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