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오는 5월 12일(화), 14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상추, 쑥갓, 케일, 치커리 등 채소모종(4종) 10만 5천 주를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인당 20주 내외, 선착순 5,000명에게 무료로 나눠주며 500명에게는 유지질비료(500g) 1봉을 지급한다.
이번 채소모종 나눠주기 행사는 도시민(소비자) 스스로 신선채소를 재배하고 수확하여 소비하는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우리농업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함은 물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중요성,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의미, 로컬 농산물의 중요성을 느끼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 밖에도 로컬푸드 홍보관 운영, 재활용품을 활용한 텃밭만들기, 베란다농장 조성 우수사례 전시, 가정에서 키우는 채소 재배방법 및 원예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고 정책을 만드는 일 못지않게 소비자가 우리농업을 이해하고 농업·농촌의 가치를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고, 향후 소비자와 함께하는 현장교육․체험, 홍보, 소통채널 확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가 공감하는 소비자 지향의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