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민원포털사이트 '민원24'를 이용하면 민원을 발급받기 위하여 소요되는 시간과 경제적 부담이 크게 절감되어 '민원24'가 안방민원 서비스로 정착되어 가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가 2014년 “민원24”를 이용한 민원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민원24'를 이용한 민원신청건수는 127만건으로 전년대비 33만건(36.2%)이 증가하였으며 , 수수료 절감효과는 6억4천9백만원(붙임1)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행정기관 방문에 따른 비용을 환산한다면 사회경제적 비용효과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분석되었다.
'민원24'는 민원인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나 1년 365일 24시간 필요한 민원을 안내․신청․열람 및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 포털사이트로, 이를 적극 이용함으로써 방문 시간과 수수료 등 각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민원24'는 5,000여종의 민원사무 중 온라인을 통해 3,000여종의 민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1,200종의 민원을 발급 받을 수 있다.
특히, 주민등록등(초본) 교부,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교부,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등 43종은 신청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이사, 사망, 자동차, 부동산 등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생활민원을 민원패키지서비스를 이용하면, 개별 기관 방문없이 온라인에서 관련기관 간의 연동으로 다수의 민원이 일시에 처리가 가능하여, 생활민원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안방 민원서비스 시대를 실감할 수 있다.
특히 수수료가 면제(62종) 또는 감면(64종) 되는 민원 총126종을 “민원24”에서 이용하면, 수수료 절감은 물론 행정기관 방문에 따른 시간과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민원24'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금융기관(은행, 우체국 등)의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24”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규정에 없는 불필요한 민원서류 제출 금지 등 민원인을 위한 민원인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민의 편익 증진은 물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에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