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하천 함께 가꿔요” …중구, ‘1사 1하천 살리기’ 합동 정화활동 실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11월 13일 오후 3시 척과천변에서 ‘2025년 하반기 1사 1하천 살리기’ 합동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지역 내 기업·공공기관·단체 14개 관계자 등 300여 명이 함께했다.이날 참석자들은 하천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고 생태...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금년도 청명·한식일(4월 5일~6일)에 할 개장유골 화장 예약 접수를 오늘(15일)부터 선착순으로 1일 80구 한도내에서 한다고 밝혔다.
이는 청명·한식일인 경우, 우리 지역의 정서상 조상의 산소를 단장하거나 또는 이장하는 관습이 있어 평소보다 5~10배 가량 개장유골 화장건수가 많아 이 기간 동안은 매우 혼잡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청명·한식 기간동안 화장예약 접수는 적정 화장능력 범위 내에서 도민에게 편리한 장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것으로, 가급적 많은 도민들이 택일을 정한 날에 화장이 가능하도록 이중․허위 예약접수를 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 하고 있다.
묘지를 개장해 화장을 하려면 우선 묘지가 있는 해당 읍면동사무소에 묘지의 장소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사진 등을 첨부하여 개장 신고필증을 교부 받아야 한다.
개장유골 화장예약 접수는 양지공원 접수실로 방문 또는 전화(☎ 710-6628, 6606)로도 가능하며, 반드시 신고필증 접수 번호로 사전예약을 통해 화장 가능날짜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 개장유골 화장수수료 : 1구당 1만 8천원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화장율 제고를 위해 ‘15년 1월부터 유족·추모객을 위한 장사시설 통합 홈페이지(yangji.jeju.go.kr)를 구축하여 사전 화장예약 및 고인검색 등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앞으로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화장·봉안수요에 맞추어 공설 장사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장례문화 행정서비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