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홍천찰옥수수축제가 오는 8월 1일(금)부터 8월 3일(일)까지 홍천읍 토리숲에서 ‘재미잡Go! 건강잡Go! 사랑잡Go!’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는 제3회 전국 홍천찰옥수수 요리경연대회,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시크릿 가든 탐험, 무궁화 율동 UCC 공모전 및 학생 사진 촬영대회, 옥수수 포토존, 하이트맥주광장, 메디칼허브연구소의 슬러시 체험, 옥수수빨리먹기, 옥수수탑쌓기, 홍천강 카약체험, 에어슬라이드 물놀이, 옥수수 양말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10개 읍·면이 참여하는 농·특산물 전시판매 및 마을홍보, 홍천찰옥수수 판매, 홍천 직거래장터, 옥수수를 활용한 다양한 향토음식점 등을 운영하여 풍성한 놀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고, 관광객들이 야간에도 고향의 정취를 체험할 수 있는 물고기잡이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찰옥수수로 인정받고 있는 홍천찰옥수수는 지리적표시제15호로 등록된 농산물로 전국적인 큰 각광을 얻고 있으며, 여름철 웰빙식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농산물이다.
지난달부터 서울경기권의 아파트와 박람회 및 지하철 역사 등의 홍보를 통해 홍천농협(☎435-3611~3), 동면농협(☎436-6022), 홍천쇼핑몰 미팜(☎434-0039) 등 옥수수 관련 관내 홈페이지에 옥수수 주문이 폭주하고 농민들의 SNS 등을 통한 직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제3회 전국 홍천찰옥수수 요리경연대회 참가자와 관외 자매결연단체 및 지역에서 단체방문이 예상되고 있어 제18회 홍천찰옥수수축제에는 그 어느회 보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명준 위원장은 “농민들의 정성과 땀으로 키운 찰옥수수가 출하되고 있는 만큼 브랜드 강화와 함께 휴가철을 맞아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무료체험장과 놀거리·먹거리를 강화하고 프로그램을 다변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