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김포지하철은 시간배차 조정을 통해 수송능력을 탄력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으로서「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 28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도로교통에 의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가 기대되는 녹색교통으로서 김포공항역에서「전국어디로나 접근이 쉽게」 환승되어 Rail Network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표정속도가 48km/h(정거장 9)로 급행급인 김포지하철은 한강신도시∼북변·걸포∼사우∼풍무∼고촌 등 주요시가지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계획하여 접근성이 좋아 편리하고 쉽게 버스, 보행, 환승이 가능하여 장래 도시발전을 대비하였고, 각종 재난을 대비하여「대피로 및 특별피난계단」등을 별도로 설치하여 5분대 탈출이 가능하도록 안전시설을 구축하였다고 덧붙였다.
김포시 도시철도과장(박헌규)는 2014. 3월 착수부터 2017. 10월까지 지하철 건설 과정에서 시민 불편과 이용시 수도권통합요금제을 적용하여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