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하급 미사일 고속함. 윤영하급의 첫 6척은 제2연평해전 전사자 6명의 이름을 따 각각 윤영하·한상국·조천형·황도현·서후원·박동혁함으로 명명되었다.
2012년6월13~15일 해군은 사흘간 서해 해상에서 '불굴의 6용사 귀환'으로 명명된 합동 해상기동훈련을 실시했다. 10년전인 2002년6월29일 제2연평해전 때 북한 경비정의 기습공격으로 전사한 6용사를 기려 실시된 것이었다. 이번 훈련은 북한이 NLL(북방한계선)을 침범한 상황을 가정해 4500t급 및 3000t급 한국형 구축함, 호위함, 초계함 등이 참가한 가운데 실시됐지만 무엇보다 주목을 받은 것은 윤영하급 미사일 고속함(이하 윤영하급)들이었다. 제2연평해전 때 전사한 고 윤영하 소령 등 제2연평해전 전사자 6명의 이름을 따 명명한 미사일 고속함들로 6척의 윤영하급이 함께 훈련에 참가한 것은 처음이었다. 지난 2008년12월 1번함인 윤영하함이 취역한 뒤 벌써 6척의 고속함이 실전배치된 것이다.
윤영하급은 명명 자체로도 주목을 받았다. 해군은 종전 전투함 함명으로 도시나 호수·봉우리의 이름이나 역사 속 위인의 이름을 써왔기 때문에 동시대 전사자의 이름을 붙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기 때문이다. 윤영하함의 뒤를 이어 나머지 5척의 미사일 고속함에도 전사자의 이름을 따 차례대로 한상국·조천형·황도현·서후원·박동혁함으로 명명됐다.
윤영하급 초도함 윤영하 함의 진수식 장면.
2번함 한상국함(우측), 3번 조천형함(좌측)의 진수식
장면.
윤영하급은 서해 NLL을 지키면서 여러 차례에 걸친 남북 해전의 주역인 참수리 고속정에 비해 크고 강력한 무장을 갖추고 있다. 참수리급 고속정의 배수량이 150t인데 비해 윤영하급은 만재 배수량이 570t에 달한다. 참수리급의 길이는 37m인데 비해 윤영하급의 길이는 63m에 달한다. 참수리 고속정의 무장이 20mm 및 40mm인데 비해 윤영하급은 보다 강력한 76mm 및 40mm 함포 외에 대함 미사일까지 장착하고 있다.
윤영하급의 주포인 76mm함포. 포탑은 스텔스를 고려 각진 모양으로 설계되었다.
단, 초도함인 윤영하함에는 둥근 형태의 포탑이 탑재되었다.
76mm 함포는 보통 1000t이 넘는 함정에 탑재돼왔다. 만재 배수량이 500t을 넘는 함정에 체급에 비해 큰 함포가 장착된 것은 제2연평해전 때 북한 경비정에 참수리 고속정이 많은 기관포탄을 명중시켰지만 위력이 약해 함정을 격침하지 못했다는 지적 등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40mm 함포는 ‘노봉’이라 불리는 국산 함포로 분당 최대 600여발을 쏠 수 있어 함정외에 항공기 공격용으로도 사용된다.
달라진 함포도 함포지만 윤영하급의 가장 강력한 ‘펀치’는 무엇보다 국산 대함 미사일 ‘해성’이다. 해성은 최대 사거리가 150km에 달하는 최신형 미사일로, 북한 미사일 고속정에 탑재된 구형 스틱스 대함미사일(사거리 40여km)에 비해 4배 가까운 사정거리를 갖고 있다. 특히 스키를 타듯이 수면 위 5~10m의 낮은 고도로 비행할 수 있어 요격하기 힘들다. 윤영하급은 총 4발의 해성 미사일을 갖고 있다.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가운데)과 같이 훈련하는 윤영하급 미사일 고속정(앞).
윤영하급 함미 쪽에 미사일 발사관이 보인다. 국산대함미사일 ‘해성’을 탑재하고 있다.
윤영하급은 추진방식도 독특하다. 해군 주력 전투함으로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스크류가 아닌 워터제트 방식을 채용한 것이다. 워터제트 방식은 선체 아래쪽에서 빨아들인 물을 선미의 배출구에서 고속으로 내뿜는 추진기관을 말한다. 윤영하급은 가스터빈 엔진 2기와 디젤 엔진 2기 등 모두 4기의 강력한 엔진을 탑재, 40노트 이상의 고속을 낼 수 있다. 스크류가 없기 때문에 그물에 걸리지 않고 배출구의 방향을 직접 조절해 함정의 진행방향을 바꿀 수 있어 기동성이 높다. 이는 함정 스크류가 폐그물에 걸려 기동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해군 관계자들은 “과거 1·2차 연평해전 등 실전 상황에서 초계함 등이 긴급 출동하는 데 여기저기 널려 있는 폐그물 때문에 현장 도착이 늦어진 적이 있다”며 “폐그물이 일반인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작전의 큰 장애물”이라고 말한다. 해군은 서해 NLL 인근을 중심으로 해마다 대대적인 폐그물 수거작전을 벌여 폐그물을 회수하고있다.
윤영하급은 스크류가 아닌 워터제트 추진 방식을 채용했다.
이 때문에 실전배치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이 워터제트 때문에 윤영하급은 실전배치되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시험항해 도중 워터제트 일부가 파손되거나 윤활유가 노출되는 등 크고 작은 고장이 계속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윤영하함의 경우 이례적으로 진수 후 실전배치까지 2년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 한상국함의 경우 2010년 고속주행시 갈지자 항해를 하는 문제를 드러내 파문이 일었다. 또 윤영하함에 탑재하기로 한 76㎜ 스텔스 함포에 대해 이탈리아의 오토브레다사에서 기술도용이라며 소송을 제기해 진통을 겪기도 했다. 윤영하함에 탑재키로 한 스텔스 함포는 오토브레다사의 76㎜함포를 기초로 국내 업체가 개발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76mm 스텔스 함포는 윤영하함에는 장착되지 못했고 그 뒤에 진수된 함정들에 장착될 수 있었다.
방위사업청과 해군은 이같은 문제점들이 이제는 모두 해결돼 윤영하급이 강력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군 당국의 공언처럼 윤영하급이 이제는 별다른 문제 없이 ‘NLL의 새로운 파수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윤영하급 미사일 고속정, 실전 배치되어 ‘NLL의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제원
전장 63m/ 만재 배수량이 570t / 무장 76mm 함포 1문, 40mm 2연장 함포 1문, 대함 미사일 해성 4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