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청소년교화연합회에서는 청소년의 끼와 재능과 열정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청소년의 상시적 문화활동 공간인 청소년문화존 개막식을 2012. 4. 28. 14:00 산지천문화예술마당에서 개최한다.
※ 청소년문화존(zone)이란 청소년들이 상시적으로 참여?운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문화적 감성함양과 문화창조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청소년 문화활동 공간임
○ 개막식에는 청소년, 지역주민 등 약 7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무대에서는 노래 및 댄스 공연이 펼쳐지며 광장에서는 염색체험, 다도체험 등 청소년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체험마당이 운영될 예정이다.
○ 또한 오는 9월 제주에서 개최될 세계자연보전총회와 학교폭력예방 등 지역현안 관련된 환경 및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전개를 통하여 청소년 및 도민들의 관심을 환기할 예정이다.
□ 도대표 청소년문화존은 2012년 4월부터 10월 말까지 산지천 문화예술마당에서 월 2~3회?연 20회 토요일에 운영될 예정으로
○ 20회 중 8회는 '동아리축제', '학교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복찾기 축제' 등 프로그램운영 공모를 통해 선정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12회는 청소년 '끼' 경연대회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2회는 '찾아가는 청소년문화존을 개최하여 제주시 동부 및 서부 읍?면지역 청소년들에게 문화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 또한 청소년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도내 22개 청소년동아리들이 매회 공연 및 체험마당을 운영토록 해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운영하고 꾸며나가는 문화존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또한 청소년문화존 모니터링단을 구성?운영하여 객관적인 시각에서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 및 환류를 통해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청소년문화존이 좀더 발전된 청소년문화 향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