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내 각종 위원회의 위촉직 여성비율을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여성의 능력발휘 기회 확대를 위한 각종 위원회 위촉직 여성비율 확대 방안」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여성의 능력발휘 기회 확대 ▲여성의 정책결정 과정 참여 확대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 모색을 통한 교육행정 혁신 제고 등을 위해 여성발전기본법 제15조 및 시행령 제27조를 근거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내 위원회 중에서 위촉직 여성위원과 관련된 위원회는 220개이고, 이 중 남성 위원은 728명, 여성 위원은 588명으로 여성위원 비율은 44%에 달하고 있다.
□ 도교육청은 지난 해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여성위원 위촉직 비율 목표치인 40%를 초과하고 있지만, 여성의 참여도가 낮은 위원회를 비롯해 여성의 참여를 더욱 높이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김춘광 도교육청 기획조직담당관은 “각종 위원회 위촉직 여성비율 확대 방안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여성들의 정책결정 과정 참여를 높여 다양하고 참신한 의견들이 많이 수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성격과 기능이 유사한 위원회는 통합운영하고 법규가 개정되거나 시대 변화, 기타사유 등에 의해 존치 필요성이 희박해진 위원회는 폐지할 방침이다.
문의 : 강원도교육청 기획조직담당관실 조직관리담당 033-258-5343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