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연구원 개발 5종 혼합백신 품목허가 취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이생기)에서는
지난 4월 2일 제주지역 대표 양식품종인 광어의 주요 세균성 질병예방을 위한 5종 혼합백신의 동물용의약품 제조품목허가를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 동물용 의약품의 품목 허가 : 동물용 의약품(백신포함)의 생산 및 보급을 위해서는 제품 연구개발 후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품목허가를 취득 하여야 하고(허가기관: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제품 제조 후에는 해당제품에 대해 국가검정(제품의 효력시험 등 국가검정 기준에 따른 검사)을 실시하여 합격한 제품에 한하여 보급 가능
이번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혼합백신은 지난 2007년부터 2년 동안 녹십자수의약품주식회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하여 2009년 7월에 특허 출원한 제품으로 광어의 연쇄구균병 2종과 에드와드병, 활주세균병, 비브리오병등 5가지 질병에 대한 예방백신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수산용 백신의 경우 단일백신 및 3종 혼합백신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으며 5종 혼합백신이 품목허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연구원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현장 보급을 목표로 제품 생산 및 국가검정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개발과정에서 이미 도내 양식장을 대상으로 현장 적용 시험을 마친 상태로 양식현장 보급 시 세균성 질병 예방을 통한 건강한 양식 수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질병 피해 손실 저감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연구원측은 기대하고 있다.
문의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 수산진흥과 (064-710-8513)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