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지역사회의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인건강관리기술을 전파하기 위한 건강지도자를 양성한다.
건강지도자 양성사업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식적·비공식적 네트워크를 통해 건강생활실천의 필요성 및 자가 건강관리 기술을 전파시키고 지지하여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및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속초시 25개의 여성단체 회장 및 회원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본 사업은 연 5회에 걸쳐 만성질환 예방관리, 노인치매검진 및 감염병 예방관리, 웃음치료 및 한의약적 건강관리 등의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건강지도자들은 앞으로 주민자조모임 구성 또는 단체 활동을 통하여 주 1회 소규모 그룹 모임을 통한 건강생활실천 홍보 및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며, 전문가들이 직접 관리하기 어려운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사회네트워크를 통하여 개인적으로 도움을 제공한다.
속초시는 총 5회에 걸친 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을 이수하면 건강지도자 위촉장 수여 및 건강생활실천 관리를 위한 홍보물 등을 지원하고 건강상담, 혈압?혈당 체크 및 콜레스테롤 측정, 골밀도, 체성분 등의 기초건강검진 등의 혜택을 준다.
한편, 1회 교육은 3월 22일부터 시작되며 속초시보건소 2층 보건교육실에서 실시된다.
속초시 관계자는 “지역주민에게 건강생활실천을 통한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그리고 암 예방에 효과적이고 객관적인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건강증진 분위기를 실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보건소 건강증진팀 639-2924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