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네이트닷컴(www.nate.com)이 회원 265명을 대상으로 ‘동거경험자와 결혼하겠는가?’라는 설문을 벌인 결과, 절반을 훨씬 넘는 응답자(152명·57%)가 ‘절대 할 수 없다’고 답했다. 반면 ‘아무 상관없이 결혼하겠다’고 응답한 네티즌은 전체의 8%(22명)에 불과했고, ‘고민은 하겠지만 예정대로 결혼하겠다’는 응답자는 34%인 91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설문에서 응답자들은 ‘꼬리말’을 통해 직접 의견을 제시하며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드라마 속에 등장한 동거 이야기는 시청률을 의식한 것일 뿐이고, 남자들의 경우 동거 경험이 있는 여자와 결혼을 결심하기가 쉽지 않다”(sexjo), “동거경험은 이혼경험과 같다고 본다. 이혼한 사람과 결혼을 결심하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skysever98)”등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동거경험에 대해서는 “서류상 책임만 없지 동거도 엄연한 결혼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jungil0920)”, “꼭 동거를 해야만 서로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 사람과 동거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지 않나? (police2928)”는 신중론도 다수 차지했다.
동거 찬성의견으로는 “동거는 인생의 선택 중 하나일 뿐이다. 문제되지 않는다(sdhong0)”, “과거의 동거가 현재 사랑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과거의 경험이 그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leemosy)”는 등이 올라왔다.
동거에 대한 갑론을박을 벌인 네티즌들도 “단순히 즐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만큼의 의무와 책임이 따른다”는 데에는 한데 의견을 같이 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