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쾌적성, 편의성 시설개선 및 이벤트, 라이브 공연 등으로 이용객 5.5% 증가
□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제주뱃길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로별 서비스 수준 및 고객요구 파악을 통해 서비스 개선 및 질적 향상을 유도하여 뱃길 여행수요 확대와 세계자연유산 방문 등 관광객 유치 확대를 도모하고자 제주뱃길 이용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고 밝혔다.
□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금번 제주뱃길 이용고객 만족도조사는 자치도 주관으로 한국해운조합, 제주해양관리단과 합동으로 10.18일부터 11. 8일까지 제주노선 6개 항로?8척을 대상으로 여객선에 직접 승선하여 여객선 만족도 등 11개항목에 대하여 설문 및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하였다.
□ 조사결과 종합평점이 금번 상반기 및 전년도에 비해 5점, 2.45점 상승하여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여객선의 대형화와 고급화 추세에 따라 쾌적성, 이용편의성이 개선되었고 이벤트, 라이브 공연 등이 이용객들에게 많이 어필되어 매우 만족한 수준이었다.
? 항로별 평가결과 목포와 인천항로가 다소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나머지 항로도 전년보다 높거나 비슷한 평가를 받았다.
? 또한, 여객터미널 이용편의성은 제주항 여객터미널이 타 지역 항만여객터미널에 비해 이용편의성, 서비스 개선 등이 양호하게 평가되었으나,
? 일부 노후 여객선인 경우 객실바닥 및 화장실 청결 미흡에 따른 냄새로 환경개선이 요구되고, 객실내 침구류가 부족하여 수면에 불편하였다는 고객소리가 많아 수면 이용자 욕구에 부응이 필요하며, 안내방송 내용이 불명확하여 방송시스템 개선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평가결과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업체의 자긍심 고취는 물론 업체간 서비스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2011년 10월말 현재 제주노선 여객선 수송실적은 1,912천명으로 전년동기 1,813천명에 비해 5.5% 증가하였다.
수송실적 : 1,912천명(목포 696천명, 장흥 508천명, 완도 308천명, 녹동 184천명, 부산 106천명, 인천 86천명, 평택 24천명
※ 모슬포/가파도/마라도 노선(548천명) 포함 시 2,460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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