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14일부터, 취업지원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시작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금융연수원(원장 김윤환)은 11월 14일(월)부터 실시하는「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교원 대상 은행 취업 진로교육」을 시작으로 고졸 인력의 금융권 취업 역량 향상을위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은행연합회 등 5개 금융업협회*간 체결한 고졸인력 채용 활성화 및 교육기부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11.10.26)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금번 한국금융연수원의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향후 금융권 고졸채용 확대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추진될 예정이다.
* 전국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교원 대상 은행 취업 진로교육」은 전문 강사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은행권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과 취업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 동 프로그램은 1차로 2011년 11월 14일부터 12월 26일까지 50개 학교에서 총 57회에 걸쳐 6,500여명의 학생과 취업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이후 희망하는 학교의 수요를 파악하여 추가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교육 내용은 ‘금융에 대한 이해’,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현황’, ‘금융회사 취업준비 요령’, ‘금융회사 취업상담’ 등의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강의는 은행 등 금융회사의 근무경력이 풍부한 전문 강사들이 담당하여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진로선택이나 취업담당 교사들의 취업 지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와 함께, 한국금융연수원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은행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1년 11월 17일부터 5주간「은행텔러 자격 취득을 위한 사이버 강좌」도 무료로 실시한다.
○ 강좌는 금융경제일반, 창구실무법률 등 텔러 기본지식과 수신실무, 가계여신실무, 외국환 실무 등 창구실무 전반을 학습할 수 있도록 총 48차시, 41시간으로 구성되었다.
○ 이 과정을 마치면 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자격검정 시험을 통하여 은행텔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며, 향후 은행권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김윤환 한국금융연수원장은 향후에도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등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프로그램,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등을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금번 한국금융연수원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은행권 취업을 희망하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은행업 관련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은행권 고졸채용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금융권에서 더욱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금융권, 2011년의 경우 당초 채용목표인 2,535명보다 443명 증가한 2,978명을 채용하기로 하는 등 2011~2013년 기간 중 8,718명의 고졸 채용 계획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