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지역 농산물을 학교급식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난 10월 10일부터 10월 21일까지(10회, 점심 제공) 농촌진흥청은 청송군농업기술센터와 청송교육지원청의 업무 협조를 받아 청송초등학교와 파천초등학교에서 현장적용을 실시하여 학교급식에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함으로서 지역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꾀하였다.
○ 이번 청송군 현장적용은 농촌형 학교의 실정에 맞게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식단을 청송의 2개교가 공동구매, 공동식단제 운영을 통해 청송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학교에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시하게 되었으며 또한 학생들에게 전통향토음식을 알리는데 부가적인 목적이 있었다.
□ 학교급식에 지역농산물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청송초와 파천초의 영양사, 학부모 대표, 로컬푸드영농조합법인 관계자,
농업기술센터, 교육지원청, 농촌진흥청 관계관 등이 모여 협의회를 구성, 현장적용 전ㆍ후 협의회를 가졌다.
○ 현장 적용 후 두 학교의 영양사들은 공동구매, 공동식단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나 앞으로 공동식단제 확대 시행을 위해서는 교육지원청과 영양사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학부모 대표들은 “아이들이 전통향토음식에 대한 만족도와 청송 농산물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진 좋은 기회였다”고 하여 학생들에게도 다시 한번 지역농산물을 알리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 청송로컬푸드센터(청송친환경영농조합법인)에서는 이번 공동식단제 운영은 학교급식의 농산물 공급 측면에서 애로사항이었던 소량, 다품목 공급의 좋은 해결 방안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 현장적용 협의회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11월 내에 영양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송군의 친환경 농산물 재배 현황 및 특징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농가를 직접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어 농가와의 의사소통과 교류에 한발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청송군농업기술센터와 교육지원청에서는 ‘’청송군 농산물 공급이 어려웠던 5개교에 대해 내년부터는 배송이 되어 청송군 학생들 모두 안전하고 신선한 지역농산물을 먹게 될 것이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앞으로 청송군 지역농업과 학교급식과의 연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 농가, 유통업체, 학부모간의 소통의 기회 확대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