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나 미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프로폴리스’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프로폴리스’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말로, ‘프로(pro)’란 ‘앞’을 뜻하고 ‘폴리스(polis)’란 ‘도시’를 뜻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도시’란 ‘벌집’을 말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말하면 ‘벌집 앞에서 질병을 막아주는 것’이란 뜻이다.
즉, 꿀벌들이 생존을 위해 분비하는 수지와 같은 피톤치드 물질에 꿀벌의 침샘 분비물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물질로, 꿀벌들은 이렇게 만든 프로폴리스를 봉상(벌통, 벌집)의 틈에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포식자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고 유충의 산란과 성장을 도우며, 꿀이 숙성되고 보관되기 알맞은 위생상태를 유지한다. 여왕벌 산란 시에는 일벌들이 프로폴리스를 바름으로써 산란된 알들을 보호하며 유충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한다.
프로폴리스는 약 149가지의 화합물과 22가지의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분은 후라보노이드(Flavonoid)이다. 이 물질은 탁월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서 벌집 속의 무균상태 유지에 큰 역할을 한다. 세균 및 바이러스의 작용을 억제시켜 면역상태와 같은 효과를 일으키며 생리활성기능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최근에는 화장품의 천연원료로 도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체내 면역력이 감소되어 감기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으며 방사능 예방 효과까지 있다.
이렇듯 신 개념 기능성 물질로 불리는 프로폴리스는 추출방법에 따라 그 유효성분이 다른데, 알코올과 물에 반응하는 성분이 각각 달라서 알코올과 물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추출해야만 제대로 된 추출이 이루어진다.
‘서울프로폴리스’ (대표 이승완)는 한국원자력 연구원과 공동으로 ‘수용성 프로폴리스 추출방법’ 개발로 국내 및 일본 특허를 취득하여 식품, 화장품, 의약품, 생활용품, 동물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수용성 프로폴리스 제품들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또한, 식품, 약학, 의학, 생물 등 각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바이오프로폴리스연구회를 조직하여 프로폴리스의 효능,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규명을 밝히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주도해 가고 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서울프로폴리스가 개발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생활용품 등 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서울프로폴리스 수용성 대표상품인 ‘노봉방수용성 프로폴리스’은 ‘수용성 프로폴리스 제조방법’으로 제조된 프로폴리스 원료에 올리브잎 추출물인 ‘올러유러핀’(oleuopein)을 첨가하여 프로폴리스가 지닌 ‘구강내 항균작용’과 ‘항산화작용’의 기능을 향상시킨 고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노봉방수용성 프로폴리스는 최근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팀이 인하대병원(국가 지정 소화기질환 의료제품 유효성 평가센터)에서 실시한 ‘프로폴리스의 위염 예방 효력시험’에서 오메프라졸의 위 손상 억제율(97.8%)에 비해 프로폴리스의 위 손상 억제율은 100%로 나타났다고 발표하여 그 기능성을 입증 받고 있다.
서울프로폴리스가 개발한 ‘수용성 추출방법’의 제품은 기능성 향상 외에도 생수 및 음료 등에 희석하여 섭취 시 왁스가 뜨지 않고 뿌옇게 변하는 백탁현상이 없는 제품으로 시장에 널리 알려진 기존 제품들에 비해 맛도 부드러워 섭취까지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서울프로폴리스는 화장품 프로폴리스 원료를 개발하여 ‘프로비 바이오베라’라는 기초화장품과 치은염과 치주염에 좋은 ‘프로비365치약’을 신제품으로 출시하였다. 예로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에서 널리 이용되어오면서 인류에게 ‘가장 오래된 천연 항생제’로 불리는 ‘프로폴리스’. 아직 그 효능을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서울프로폴리스’로 시작해보자.
www.promedi.kr
080-9988-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