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방?방재 조직 및 인력 운영 방향의 새로운 매뉴얼 마련할 예정-
제주특별자치도의 소방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소방 조직 및 인력진단 연구용역이 실시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0월 18일 한국산업개발연구원과 「소방조직 및 인력 진단 연구 용역」계약을 체결하였다.
(용역의 필요성) 금번 연구 용역은 1992. 4. 10 국가직 소방공무원이 지방직 공무원으로 전환되어 제주도 소방본부로 편제 된 후 소방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와 소방 3교대 근무 방식의 도입 등 소방?방재의 환경 변화에 따라 인력의 효율적 운영과 제주지역 소방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조직모델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 되어 (용역의 목적) 현 시점에서 소방방재본부, 소방서, 119센터 등 소방?방재 조직 전반에 대한 기능 및 직무분석 등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근무방식, 소방 기구?인력의 운용 방향 등의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서이다.
(사전 의견 수렴) 이와 관련하여 제주자치도에서는 지난 9월 9일 대학 교수, 연구원,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 간부 등 소방관련 전문가와 관계자를 초청하여 '소방?방재 조직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여, 제시된 의견을 과업 방향과 과제 등에 반영하여 과업지시서를 마련하였다.
(수행기관) 금번에 용역을 수행하는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소방방재청의 "소방력 배치기준에 관한 연구용역"(2008)과 서울시의 "소방 기구?조직 진단 연구용역(2009)" 등 을 수행했던 소방 및 행정조직 연구에 경험이 많은 전문연구기관이다 .
(용역일정) 용역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20일간이며, 2012년. 1월초 중간보고회를 거쳐 2월 중순 최종 용역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기구?정원 현황) 참고로 현재 제주자치도의 소방방재 조직은 1본부 3과, 4소방서, 21개 119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방공무원은 627명으로 전체공무원의 12.5%를 차지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