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현원화)에서 4개 여성농업인 단체[생활개선서귀포시연합회(회장 양순선), 천연염색연구회(회장 고순옥), 향토음식연구회(회장 고춘애), 차연구회(회장 허순자)]와 함께 올해 처음으로 '제주생활문화 페스티벌을'을 개최 한다.
이번 행사는 농업인들에게는 제주 생활문화와 농업과 농촌이 갖고 있는 공익적 기능들을 다시 한번 되새겨 봄으로써 전통문화 계승발전은 물론 농업의 중요성 인식 및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하여 기획하였다.
또, 소비자들에게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농업인들이 생산한 제품을 홍보 할 수 있는 도농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특히 생활개선회 등 4개 품목별 연구회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역할 분담으로 평소 갈고 닦은 기술을 선보이는 등 성공적인 행사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10월 29일 10시부터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난장 형태로 운영할 계획인데, 여성농업인과 가족, 소비자 등 1,000명이 이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향토 음식 전시 및 시식, 천연염색 제품 전시 및 판매, 문화 한마당, 체험 및 즐길 거리 등 4개의 테마를 정하여 지정된 장소에서 추진할 계획이다.
향토음식 및 전시장소에는 자연이 주는 제주밥상 스토리와 테마, 가풍음식 45점을 선보이면서 전시음식 시식행사와 천연염색 제품 전시장에서는 의류 , 침구류, 규방공예, 퀼트류, 인형류, 소품류 등 6개분야 50점의 천연염색제품 전시와 판매를 병행한다.
또 한 해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 한마당 행사에서는 8팀이 민요장구, 댄스스포츠 공연, 천연염색 의상 발표, 다례시연, 노래 등 각축전을 벌일 예정이다.
체험과 즐길거리 코너에서는 과즐, 빙떡, 김치 등 향토음식체험과 손수건이나 소품을 만들 수 있는 천연염색체험, 보리순차, 조릿대차 등 향토차무료시음, 고무줄놀이, 공기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체험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수험생을 위한 돌하르방에게 소원빌기, 석창포 화분만들기 사랑의 감귤엽서 쓰기 등의 행사와 선착순 500명에게 감귤따기 할인 이벤트도 실시한다.
행사 참여 또는 프로그램 문의는 농촌자원담당(☎ 760-7821)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행사에 많은 도민과 관광객이 찾아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