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구청장 정구상)는 따뜻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해 복지제도를 몰라 해택을 못 받고 있는 대상자들을 찾아내고, 적극적으로 저소득 주민을 발굴하여, 적절한 대상자에게 복지서비스가 지원되는 복지도시 조성에 다음과 같이 노력을 하고 있다.
첫째, 기초수급자에 대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자활을 돕고, 탈 수급자율을 높여 따뜻한 복지도시 조성에 다가가고 있으며,
둘째, 장애 및 노인복지 지원(경로당 난방비 지원, 경로잔치 지원, 기초노령 연금지급 , 장애인 연금지급, 장애인 수당지급 등)을 통한 복지구현은 물론,
셋째, 여성 및 보육지원(취업여성 보육료 지원, 보육시설환경개선비 지원, 처우개선비 지원, 종사자인건비 지원, 교재교구비 지원 등)을 통한 보육환경 개선,
넷째, 아동복지 지원(한부모가정 지원, 입양아동 양육수당 지원, 결식아동 급식지원, 소년소녀가정 지원 등)을 통한 복지가정을 구현하고 있다.
다섯째, ‘긴급지원 복지,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 저소득 전세자금 대출’ 등 위기가정의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한편 ‘사랑의 가정도우미 봉사활동’을 공무원이 솔선수범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어렵게 소외된 이웃들에게 희망과 삶의 의욕 고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신뢰받는 행정구현을 위하여 경로당, 보육시설 등을 분기별 반기별 지도점검을 통하여 미흡한 점을 미리 방지하고 개선하고 있다.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 이후 각 사회복지서비스 급여 지원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수급 방지 및 대상자의 권리를 구제하여 적정한 급여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업무를 강화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 제공 : 덕양구 시민복지과(담당자 최재희 ☎ 8075-5402)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