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국내 최초로 유기물의 선형/비선형성 비율 조절용 촉매를 개발한 (주)LG화학의 고동현(高東鉉) 부장과 산기관 일체형 수중포기기를 개발한 (주)그린기술산업 정보림(鄭寶林) 부장을「이달의 엔지니어상」 9월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 대기업 부문 수상자인 LG화학의 고동현(高東鉉) 부장은 유기-금속 촉매 개발에 전념해온 엔지니어로 탄소(C) 수 4개인 유기물의 선형/비선형성 비율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촉매를 국내 최초로 개발·상업화하는데 성공하였다.
○ 선형/비선형 비율 조절용 촉매는, 기존 촉매가 선형성만 높게 유지되는 것에 반해 선형/비선형성 비율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응용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 이는 자동차 및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분체도료용 원료에 적용되어, 해당 사업을 연매출 2,300억원의 규모로 성장시켜 (주)LG화학이 해당 사업분야에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 하였다.
○ 또한, 고동현 부장은 개발된 촉매를 이용한 상업화 공정에서 반응효율 향상과 에너지효율 개선 등을 통해 생산성을 20% 올리면서도 투자비는 40%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독자공정을 확립함으로써 기술독립은 물론 기술의 경쟁력 향상을 통해 향후 기술수출도 가능하게 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현재, 고동현 부장은 국내외 107건의 특허를 출원/등록하는 등 촉매와 화학 공정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맞춤형 촉매개발과 친환경 제품 및 화학 공정을 확립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주)LG화학은 1947년 설립되어 국내 화학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정보·전자소재, 전지 산업에 이르기까지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장해 왔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솔루션 파트너로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주)LG화학은 “남보다 먼저, 남보다 빨리, 남보다 자주”의 스피드 경영을 바탕으로 명실 공히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인 (주)그린기술산업 정보림(鄭寶林) 부장은 13년간 환경오염방지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념해 온 엔지니어로서 산기관 일체형 수중포기기 및 다양한 수처리 공법을 개발하여 수처리관련 분야의 기술발전 및 국내환경 보전에 크게 기여 하였다.
○ 산기관 일체형 수중포기기는, 기존에 기기가 한 개의 공기공급 장치만을 사용하여 한계 용존산소량이 낮았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 산소전달 효율이 우수한 산기판을 추가로 적용, 기존 수중포기기 대비 한계 용존산소의 공급용량을 120∼150% 이상 획기적인 증대를 가능케 하였다.
○ 정보림 부장은 수입에만 의존하던 수중포기기 및 산기관 등을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수처리 분야에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케 하여, 외국기술 사용에 대한 로얄티 지급액을 최근 3년간 97억원 절감하는 등 수처리관련 산업의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에 크게 공헌하였다.
○ 또한 정보림 부장은 환경오염방지 기술관련 다수의 우수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성공하여, 신기술(NET) 인증, IR52장영실상 수상 등을 통해 국내 수처리 관련 기술 발전 및 회사의 기술적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 정보림 부장은 현재, 유지관리 및 효율이 우수한 슬러지 건조기 등 을 포함한 2건의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 환경오염방지 기술의 기술경쟁력 향상과 자립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주)그린기술산업은 환경오염방지분야의 기자재 및 관련 처리공법 등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현재 수처리공법(DeNiPho 공법) 분야에서 전국 50여개 이상의 중대규모 하폐수처리시설에 적용하여 국내 적용실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환경오염방지 기술의 기술경쟁력 향상과 자립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국내 및 세계 최고의 환경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여 산업기술 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현장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2002년 7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엔지니어를 선정,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트로피 및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