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리수리탐험대의 대원이 되어 신비의 수학지식을 가지고 있는 파라오 대왕을 찾으로 떠나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에서는 자라나는 꿈나무들의 수학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9월18일부터 10월2일까지「제2회 국립과천과학관 온라인 수학게임대회」를 개최한다.
온라인 수학게임대회는 자칫하면 어릴 때부터 흥미를 잃을 수 있는 수학 과목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탈바꿈시키고, 수학과 게임을 접목시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세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수학 과목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수학의 원리와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둘째, 지속 발굴해온 연구 성과를 발판 삼아 수학 기능성 게임을 개발한다.
셋째, 수학에 대한 학습 욕구를 증진시키고 그에 재미를 부여하는 온라인 수학게임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국립과천과학관은 온라인 수학게임대회를 한·중·일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국제온라인수학올림피아드로 확대·육성할 계획이다.
제2회 온라인 수학게임대회는 크게 재미있는 수학, 차별화된 수학, 참여하는 수학의 세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게임요소를 통해 재미있는 수학교육이 가능하다. 수학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이 될뿐더러, 학업성취감 또한 얻을 수 있다
둘째, 차별화 된 교육이 가능하다. 기존의 방식과 차별화된 비형식적 학습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주의를 끌 수 있고 지속 가능한 흥미를 통해 응용력 배양이 손쉬울 뿐더러, 융합이 가능한 콘텐츠 특성상 다른 과목과의 연계를 통한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게임의 기본 특징인 인터액티브 성질을 통해 자발적 참여 교육이 가능한데,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할 뿐 아니라 첨단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는 u-learning으로서의 교육이 가능하다.
이번 대회의 수학게임은 5개 영역(사칙연산, 수의 개념, 도형의 원리, 연비와 비례배분, 수의 규칙)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스토리텔링 기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회 일정은 전국의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9월15일부터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 9.18(일)일부터 9월27일 (화)까지 온라인 예선을 거쳐, 학년별 50명씩 총 200명을 선발하고, 10월2일(일)에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본선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