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황 여파 온라인(인터넷) 강세, 오프라인(재래시장) 약세
2009년 소매시장 성장전망 '3.0%'로 2년 연속 하락세로 지난해보다 2.6%포인트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유통업계 CEO·학계·연구소 등 전문가 150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9년 소매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은 3.0%로 2007년 5.6%에 비해 2년 연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과 편의점은 불황속에서도 강세를 띨 것으로 조사됐다.전문가들이 전망한 업태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인터넷쇼핑몰(5.6%)과 편의점(4.5%)이 고속성장을 할 것으로 조사됐고 다음으로 슈퍼마켓(3.5%), 대형마트(3.4%), 홈쇼핑(3.3%), 백화점(2.3%), 재래시장(-0.1%) 순으로 집계됐다.이에 대해 보고서는 "세계적 금융 불안의 여파가 실물경제로 빠르게 전이되고 있어 내년에도 소비심리가 더욱 얼어붙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경기 침체에 따른 합리적 소비 추세의 증가', '쇼핑 편의성 추구', '교통비 등 쇼핑 부가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경향'이 늘어나 인터넷쇼핑몰은 불황속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풀이했다.소매전문가들은 2009년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로 '불황'(71.7%), '실속형소비'(64.2%), '세일'(27.5%), '절제'(25.8%), '식품안전'(24.2%), '웰빙'(20.0%), '소량구매'(19.2%), '친환경'(16.7%), '트레이딩업&다운'(10.0%), '브랜드'(3.3%) 등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불황기일수록 변화를 읽고 소비자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느냐에 따라 기업실적이 좌우된다"고 밝히고 "현재와 같은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실속형소비'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한편, 유통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09년 경영계획에 대해 물어본 결과, '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사업을 유지'(72.0%) 또는 '사업 확장'(22.0%)을 답한 기업이 94.0%에 달했다. '사업 축소' 6%라고 대답했다. 채용계획에 대해서는 소매업체의 70%가 지난해 수준 유지 또는 19%가 오히려 더 많은 인원을 고용하겠다고 밝혔다.상의 관계자는 "내년 소비시장에는 '실질적 가계수입 감소',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합리적 소비경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면서 "인터넷쇼핑몰, 초저가 점포 등 가격경쟁력을 갖춘 업태와 비교적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식료품 및 비내구재를 취급하는 업태가 유통산업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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