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3(화) 서울시, 지하철3호선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개관식 개최
서울시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역 안에 승용차 주차 후 대중교통으로 환승이 가능한 신개념 대중교통환승센터가 들어선다.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수도권 서북지역 주 통행축인 경기도 고양.통일로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승용차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에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를 준공, 3일(화) 개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복합환승센터’는 전철.지하철이 교차하는 교차역세권과 같이 여러 교통수단 또는 간선교통망이 집중되는 시 외곽 교통거점에 차량을 주차하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개관식은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이미경 국회의원, 진두생 서울시의회 부의장, 김우영 은평구청장, 유민근 SH공사 사장 등 관계자와 시민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일(화) 오전 10시30분 환승센터 1층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오세훈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개관은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서울시내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요즘처럼 고유가 시대에 운행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나아가 승용차 이용을 줄여 서울의 대기질 개선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가 대중교통 중심으로 이뤄진 친환경 교통 정책의 시발점이 될 것이며, 앞으로 계속해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을 통해 대중교통 환승편의시설의 확충으로 맑은 서울 공기와 편리한 서울 대중교통을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 시장은 행사 직후 참석자들과 함께,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1층 행사장을 시작으로 3층 옥상공원까지 시설을 투어했다.
수도권 서북지역 승용차 이용자, 환승센터 주차 후 대중교통 이용해 도심 진입 가능
우선,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고양.파주 등 수도권 서북지역에서 서울도심으로 진입하는 자가용 이용자가 차량을 주차하고,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기존보다 훨씬 편리하게 도심에 진입할 수 있다.
도심 내 진입 차량 줄여 교통 혼잡 해소, 대기질 개선에 큰 도움 줄 것
또한,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자가용→대중교통의 환승기능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교통 및 생활 편의 제공,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도심 내 교통 혼잡 완화, 승용차 이용률 줄여 오염물질 감소로 도심 내 대기질 개선 등 다각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일찍이 복합환승센터의 개념을 도입, 시 외곽에서 접근하는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편리하게 시내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 도심 내 차량 소통을 획기적으로 줄였을 뿐만 아니라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생활 및 업무 시설이 조성되어 교통.업무.쇼핑 등 ‘복합교통문화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총 면적 13,065㎡, 지하2층~지상3층 주차시설과 시민 편의시설로 구성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2009년 10월부터 1년 7개월 간 조성됐으며, 총 면적 13,065㎡, 지하2층~지상3층으로 구성된 주차전용건물로 주차시설과 함께 시민 편의시설이 운영된다.
주차장 총 401면, 자전거보관소 470대 설치, 개관 당일 오후 12시부터 이용 가능
주차장 총 401면(일반 155면, 확장형 142면, 여성 우선 81면, 경형 6면, 장애인 17면)과 자전거보관소 470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식음료점, 일반 소매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들어선다.
특히 지상 2층 전체는 여성우선주차장으로 조성돼 여성 전용 휴게공간이 갖춰져 있고, 옥상에는 녹지축 기능을 살린 정원이 설치되어 있으며, 향후 은평 진관근린공원 및 중심상업지가 연결되는 보행육교와 함께 시민 휴게공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는 개관 당일 오후 12시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복합환승센터 효과, 환승수요분석 통해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
서울시는 현재 추진 중인 은평뉴타운 중심상업지 복합개발 PF사업과 연계해 오는 2014년에 환승정류장 3베이(bay)와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복합환승센터 지하로 연결되는 환승통로 조성이 모두 완료되면 구파발역 주변 주요 환승시설이 더욱 체계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서울시는 복합환승센터 효과 모니터링, 환승수요분석 등을 통해 시내 주요 지점에 대중교통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