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가 UN이 제정한 공공행정상(Public Service Award)의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공공행정상은 UN이 공공행정의 개선을 유도하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상으로, 이번 수상으로 국민신문고를 통한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가 개발도상국 등에 확산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
국민신문고는 정부(중앙부처, 자자체, 주요공공기관 등)의 모든 온라인 민원.제안.정책토론 신청 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범정부 온라인 포털 시스템으로, 일평균 10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
권익위에서는 국민신문고에 축적되는 연간 80만건의 민원에 대한 정보분석을 통해 국민의 불편사항과 불합리한 제도를 발굴, 개선을 추진해 오고 있다.
UN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국민의 목소리’인 민원을 분석하여, 국민의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을 인정했으며, 시상식은 오는 6월 23일 ‘공공행정의 날’ 있을 예정이다.
권익위는 한국 전자정부의 대표사례인 국민신문고를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에 'e-People System, Knowledge Management for People's Voice’(국민신문고, 국민의 목소리를 위한 지식경영)로 출품한 바 있다.
민원정보 지식관리시스템으로서의 국민신문고의 주요기능으로 아래 4가지를 꼽을 수 있다.
① 민원.정책 Q&A의 민간포털 제공을 통한 사전민원예방
범정부 대표 온라인 국민소통 채널인 국민신문고에 등록.축적된 민원.정책 Q&A를 국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포털과 국민신문고에 연계시켜 제공한다.
② 빈번하게 제기되는 동일.유사 민원 분석을 통한 제도개선 추진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많이 유발하는 사항을 발굴하여 개선대책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불편 해소와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 예방한다.
③ 정책과 제도의 중심에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
정부 각 부처 등에 제출되는 민원과 제안 등 국민의 의중을 신속하고 폭넓게 파악하여 정책결정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정책과 제도의 중심에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다.
④ 효율적인 민원정보분석을 위한 e-Voice system 구축
국민의 목소리를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책에 환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처럼 범정부 민원.제안.정책토론 포털 시스템이자, 민원정보 지식관리시스템인 국민신문고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체계적으로 관리.분석하여,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불편사항을 개선하는데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국민신문고는 이번 UN공공행정상 수상을 계기로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정국혼란이 심각한 북아프리카 등에 국민신문고를 도입하는 방안 등이 국제사회에 이슈화 되고 있다.
월드뱅크에서는 최근 북아프리카 정국혼란의 원인을 정부-국민간 소통 부재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으로 국민신문고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향후 인도적 차원에서 개발도상국 등에 국민신문고 운영 노하우 등을 전수해 한국의 선진 민원행정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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