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 한국교육원-Cal State LA 양해각서 체결
교육과학기술부는 소속 재외교육기관인 「로스엔젤레스 한국교육원」과 「California State University in Los Angeles(총장 James M. Rosser, 이하 Cal State LA)」간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4월14일(현지시간) Cal State LA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번 양해각서는 미국 내에서 한국어 반이 확대되면서 이에 필요한 한국어 교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Cal State LA에 한국어 전공 및 교사 양성과정을 설치하여 미국의 중.고등학교의 한국어 교사를 배출하는 동시에 한국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금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Cal State LA에서는 2011년 가을학기에 한국어 부전공과정을 설치하고, 준비단계를 거쳐 2015년부터 전공과정, 2016년부터 한국어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이후 매년 약 10여명의 한국어 교사를 배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로스앤젤레스 한국교육원을 통해 전공과정 설치에 필요한 예산의 일부를 지원한다.
또한, 온라인강좌 개설 등을 통해 미국 전역의 한국어 교사 지망생들에게 자격증 취득의 길을 열어 줄 계획이다.
현재 미국에서의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은 Cal State LA 등에 전공 과정이 있는 타 외국어(중국어, 일본어 등) 교사 양성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금번 MOU 체결로 신설될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은 ‘중고등학교 단일 과목 교원 자격 프로그램(Single-Subject Teaching Credential Program)’으로서는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California 주는 미국 28개 주와 ‘교원자격 상호인정 협약(reciprocity agreement)’을 체결하고 있어 본 MOU 체결로 신설될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에서는 28개 주의 중고등학교에 한국어 교사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본 MOU를 통해 미국 내 한국어 교사양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Cal State LA에서는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을 설치함으로써 한국과 미국의 교류 협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맞게 되어 그 의의가 크다 하겠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