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도지역, 지구단위계획, 재개발, 재건축 등 한곳에서 확인 가능해져
용도지역, 지구단위계획, 재개발, 재건축 등 그동안 여러 웹 사이트에서 각각 제공되던 서울 도시계획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보다 찾기 쉽고 알기 쉽게 도시계획정보를 제공하고자 관련 정보를 통합한 ‘서울도시계획포털’을 21일(월)부터 운영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계획포털’은 기존 서울시 도시계획국 홈페이지를 대체하게 된다.
‘서울도시계획포털’은 도시계획 소개, 주요계획과 사업, 도시관리계획 현황과 입안.결정 안내 등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시 전역의 도시계획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먼저 통합검색을 통해 원하는 도시계획정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검색어 하나만 입력하면 연관된 모든 도시계획 정보를 종류별로 나타내주며 관련 용어에 대한 해설을 같이 제공한다.
예를 들어 통합검색창에 ‘서대문구’를 입력하면 서대문구의 지구단위계획, 재개발.재건축, 뉴타운 등의 도시계획 현황과 열람공고?결정고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구단위계획’을 입력하면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용어해설과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현황, 지구단위계획 관련 열람공고.결정고시를 확인할 수 있다.
통합검색 기능은 도시계획을 잘 모르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서 정보이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지도와 함께 서울시 도시계획을 검색하고 싶다면 지도기반 도시계획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지도기반 도시계획 정보 서비스는 서울시의 용도지역.용도지구.용도구역의 현황과 지구단위계획.도시계획관련 각종 사업들의 위치와 세부내용, 도시관리계획 열람공고 등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또한, 지번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찾는 지번의 도시계획 정보와 토지이용 계획 확인서, 행위제한 내용, 공시지가, 건축물 대장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서비스의 또 다른 장점은 2차원 지도와 3차원 지도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2차원 지도에 표시되는 용도지역이나 지구단위계획구역의 현황을 3차원 지도에서 확인함으로써 보다 현실감 있게 서울시의 도시계획을 알 수 있다.
그동안 도시계획 분야는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과 관련 정보를 찾기 힘든 점 때문에 시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도 정작 시민들은 거리감을 느껴 왔다.
서울시는 ‘서울도시계획포털’을 통해 시민들이 찾기 쉽고 알기 쉬운 도시계획 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과의 소통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