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은 올해 상반기에 1,089억 원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재정 조기집행 종합평가에서 전국 1위를 수상한 경험을 살려 올해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조기집행대상 사업비 1,895억 원 중 57.4%인 1,089억 원을 상반기에 집행에 경기회복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까지는 60% 집행을 목표로 했으나 금년도는 경기회복세를 지속하고 조기 집행의 문제점을 보완 추진하기 위해 목표를 하향 조정했다.
음성군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조기집행 상황실을 구성하고 자체 계획에 의해 단기간 종료 가능하고 민간에 파급 효과가 큰 시설비, 용역비, 자산취득비 등 집행 효과가 큰 경비 위주 사업과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서민생활안정사업, SOC(사회간접자본)사업 등 3대 중점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연중 계획적 집행이 필요한 사업비의 경우 조기 소진 사례를 방지해 비효율적 요인의 제거로 내실있는 조기 집행을 추진할 방침이다.
상반기 발주사업에 대해서는 긴급입찰 제도와 선금지급 범위 확대 및 30~50%가량의 선금 의무 지급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수의계약 범위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외주 설계비용 절감과 신속한 공사발주를 위해 기술직 공무원들로 구성된 합동설계반을 운영, 사업 추진 전 110건 40억 원에 대한 자체 측량과 설계작업을 마치고 겨울철 공사중지 기간이 끝나는 대로 자체 예산사업과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을 발주할 계획이다.
음성군은 특히 매주 월요일 주간 보고회를 열고 주요 시책추진과 조기집행 상황을 점검하는 등 차질 없는 조기집행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조기집행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국고보조금, 지방교부세 등의 조기배정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가는 한편, 부족자금에 대해서는 일시차입금제도 활용 등을 통해 자금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조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음성군은 지난해 조기집행 목표액 1,196억 원 중 117%인 1,336억 원을 조기 집행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전국 1위로 선정돼 3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받은 바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