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조 1시간 단축 추진...“고객불편 크다” 논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대고객 영업 마감시간을 현재 오후 4시30분에서 오후 3시30분으로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노조원들의 과도한 업무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지만 고객들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최근 각 은행노조 대표자 회의를 통해 ‘대고객 영업시간 단축’을 비롯한 올해 공동 임금단체협상(공단협) 안건을 결정했다. 금융노조는 26일 중앙위원회를 걸쳐 27일 사용자 측 대표인 은행연합회에 안건을 제출할 예정이다.금융노조 관계자는 “창구 영업이 마감돼도 마무리 작업으로 퇴근시간은 오후 8시를 넘기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과로사가 잇따르는 등 노동강도가 커지고 있어 영업시간 단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창구업무 비중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기본적으로 노사 합의 사안이지만 제도 변경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편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고 여론을 설득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시중은행 업무처리 비중은 인터넷뱅킹이 41.5%, 자동화기기(CD·ATM) 24.6%, 창구 22.7%, 텔레뱅킹 11.2%다. ◆은행 수용여부 불투명그러나 은행 측이 안건을 수용할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무엇보다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시간이 줄면 펀드나 방카슈랑스, 카드 등 창구 상담·판매가 일부 타격을 입을 수 있고 고객들의 반응도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금도 대출·외환·상담 등 상당수 창구업무는 마감 이후에도 진행되고 있어 영업시간 단축이 미치는 영향은 예금 등 일부 부문에 제한될 수 있지만 창구영업력이 떨어질 수 있고 고객 반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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