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로드쇼 및 해외박람회 참가지원, 수출 물류비 지원
제천시가 한방의 세계화를 위한 발판으로‘2010제천국제바이오엑스포 이후 한방제품의 수출경쟁력 강화와 수출 장려를 위해 지원책을 마련한다.
시는 이를 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제천시 관내에서 생성된 황기 등의 약초류와 한방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에 대해 수출에 소요되는 물류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웰빙 트렌트와 맞물려 한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미국, 일본 등 해외 바이어를 상대로 수출 로드쇼를 개최하여 해외 한방시장 선점에 계획이다.
제천시는 이미 한방바이오엑스포를 통해 외국인을 상대로 한약재와 한방제품의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 본 경험이 있으며, 엑스포 폐막식에서 미주 한인상공회의소와 한방제품 수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수출 물류비 지원을 위한 지침이 마련되는 대로 빠르면 3월부터 본격적인 수출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코트라 등 수출지원 점문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연내 제천 소재 한방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로드쇼를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세계 한방관련 시장 규모가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연간 500억엔 이상의 한방약 시장이 형성된 이웃 일본에서도 2015년이면 2,000억엔 이상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대외적인 환경 변화와 맞물려 이번 지원책을 통해 한방제품의 수출이 활성화된다면 제천의 대표적인 지역 산업인 한방 산업이 경쟁력을 갖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