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 시설관리, 주민갈등 등 공동주택운영 전반에 대한 100여명의 전문가 상담
서울시는 공동주택에 사는 시민들의 궁금증을 민간 전문가가 상담해주는 ‘공동주택 무료상담실’을 서울시청 을지로청사 2동 1층에 설치, 3일(수)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8월 30일 발표한 ‘아파트관리 주민 주권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후속 대책의 하나로, 시는 ‘공동주택 상담실’을 통한 전문가의 내실 있는 상담으로 입주민들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입주민간 분쟁을 사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가 독점해온 공동주택 관리를 주민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공동주택관리규약을 13년 만에 전면 개정하고, 투명성강화, 입주민 참여와 관심유도,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의식 회복을 3대 목표로 하는 ‘아파트관리 주민 주권시대’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공동주택 무료상담실 운영’, ‘서울시 공동주택 홈페이지 구축’ 등 25개 사업을 전개, 4년간 18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그동안 서울시내 총 주택의 57%에 달하는 공동주택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기능의 부재로 상담을 통해 일부 해결 가능한 입주민간 갈등이 분쟁과 소송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발생해 왔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공동주택 상담실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문 및 전화(팩스),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을 실시한다.
방문상담은 서울시청 을지로청사 2동 1층에 마련된 상담실로 내방, 전화(팩스)상담은 (02)6361-3246~3248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3일(수) 오후 4시 30분 김영걸 서울시 행정2부시장 및 관련협회장, 상담사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질 예정이다.
김윤규 서울시 주택정책과장은 “서울시가 마련한 공동주택 상담실을 통해 입주민간의 갈등과 분쟁이 다소나마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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