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전국 최초로 민간시설물에 대한 건축설계공모(COMPETITION) 대행서비스를 시행중인 가운데 시는 구룡포수산업협동조합에서 의뢰한 수산물위판장의 건축설계공모를 대행해 당선작을 선정했다.
구룡포수산업협동조합은 포항시 구룡포읍 구룡포리 954번지에 지상2층, 연면적 1,748㎡, 사업비는 28억을 들여 수산물위판장을 건립할 계획으로 위판장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창의적이고 랜드마크적인 건축물을 건립하기 위해 건축 설계공모 대행 서비스를 요청, 포항시 테라노바팀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건축 설계공모를 대행하여 진행했다.
포항시 테라노바팀은 지난 10월22일 건축계획과 디자인 관련 전문가 7명을 위촉해 수산물위판장 건축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주)미래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김문열)에서 제출한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해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했다.
또 상금 400만원이 주어지는 우수작은 (주)인터건축사사무소(대표 이영걸)에서 제출한 작품을 선정했고, 상금 300만원이 주어지는 가작은 (주)세광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대표 박기인), (주)환경건축포럼건축사사무소(대표 이종배)에서 제출한 작품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수산물위판장의 특성을 살려 물고기떼를 형상화한 입면을 구성한 점에 많은 점수를 받았으며, 위판장과 판매시설의 분리배치, 보행자와 차량의 동선분리를 통한 편리한 배치계획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포항시는 당선된 수산물위판장이 완공되면 어업인들이 생산한 수산물(전복, 해삼, 건어물 등)의 위판 및 현지 판매 등 복합기능 위판장으로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수산물의 소비촉진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건축 설계공모 대행서비스는 포항시에서 시행하는 시설공사 외 타기관이나 민간단체에서 시행하는 공공성을 띤 시설물을 건립 시 포항시 테라노바팀에서 건축설계경기의 모든 절차를 전면 대행해주는 행정서비스를 말하며, 부가적으로 건축물 준공시까지 기술적인 내용을 지원하거나 디자인 자문을 병행해주는 제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