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아차,삼성,LG 등 대거 참여…중소기업 제품도 전시
산업자원부와 코트라(KOTRA)는 12일 스페인 마드리드시에 소재한 빨라시오 데 데뽀르떼스 전시장(Placio de Deportes)에서 ‘2007 스페인 세계일류 한국상품전’을 열었다. 노무현 대통령 스페인 국빈방문을 계기로 12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한국상품전은 한국과 스페인 간의 국교 개설 이래 스페인에서 처음 열리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유럽시장에 우리 기업이 진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한국상품전은 스페인 내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제품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다. 현지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기아, 현대자동차와 삼성, LG의 가전, IT 업체들이 대규모 기업관으로 참가했으며, 국내 중소수출업체들도 전기전자, 기계, 의료, 소비재의 4개 부문으로 나누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전시했다. 이날 전시회에서 LG는 초콜릿폰, 삼성전자는 PDP 디스플레이 제품을 전시해 내방객의 주목을 끌었으며,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는 신차 Cee'd와 아네즈로 인기몰이에 나섰다. 중소기업 참가업체군 중에서는 특히 아이옵스(MP3, 자동차네비케이터), (주)씨그널씽크사(DVR)가 현지인들의 큰 호응을 얻어 한국 IT제품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의료기 업체 중 미건의료기(온열맛사지침대), 삼손(의료기기, 저주파자극기)도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아 최근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스페인 시장의 관심도를 가늠해 볼 수 있었다. 한국 상품들이 진열된 전시관은 한국 산업현황과 무역대국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한국 홍보관, 자동차·프리미엄 가전제품의 대기업관, 유망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디지털콘텐츠관, DMB방송을 DMB관·WiBror관, 세계일류 중소기업관 등으로 다양하게 꾸며졌다. 산자부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의 발전적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유럽지역에 ‘한국=선진산업국가’ 라는 한국의 ‘프리미엄 코리아’ 이미지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현지 유럽지역 무역관을 통해 스페인 바이어는 물론 포르투갈, 폴란드, 헝가리, 벨기에 등 인근 EU 21개국의 바이어를 적극 유치했다”며 “약 1300명 이상의 현지 바이어와 약 1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5억달러에 이르는 수출상담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페인은 지난 10여 년간 EU 평균을 상회하는 3~4%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해 유럽의 신흥 경제강국으로 부상했다. 스페인·한국의 교역액은 1970년 1억불에서 올해 40억달러로 확대되는 등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스페인 수출은 2003년 20억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 30억달러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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