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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 공무원 고객만족 위해 앞장선다
  • 오영학
  • 등록 2010-10-05 12: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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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극적,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로 공무원 의식전환 유도 -

경주시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등 고객의 요구와 필요에 의한 서비스를 설계하고 계획하는 "친절·봉사, 클린경주실현"을 핵심으로 하는 "공무원 친절운동 향상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민선5기 출범을 계기로 좀더 친절하고 창의적인 공직자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공정사회 구현과 실용적인 정책추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공무원 근무형태를 과감하게 개선하여 민원인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점추진과제로 △시민이 주인, 의식전환추구 △ 공직사회 내부풍토 쇄신 △ 민원업무의 공정성을 위해 취약분야 개선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세부 추진사항을 보면, △형식적이고 사무적인 근무분위기를 개선하여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으로 직원들의 열린생각을 이끌기 위해 일과 시작10분전, 종료10전에 "친절교육 방송"을 할 계획이며

△공직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자신의 얼굴과 이름으로 민원인을 맞이하는 "공무원증 달기"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상활별 민원 응대용 친절교육 교재를 발간하여 활용 할 수 있도록 "친절교육 교재 발간"하여 친절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소규모 그룹 위주로 교육을 내실 있게 하여 친절교육이 가슴으로 느낄수 있도록 하고 전화나 민원응대 또는 민원처리태도를 자가 진단하여 친절에 대한 자아성찰의 기회로 만들고자 "민원응대 친절서비스 교육"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공공기관의 부패방지와 청렴도제고에 도움이 되는 활동실적을 개인적으로 적립하고 실적에 따라 적절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전직원 청렴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불친절공무원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친절사항 및 친절공무원은 최대한 부각시켜 친절분위기를 확산하고, 불친절 사항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불만요인을 근절시켜 나가고, 직원친절도 점검표를 매월 제출하여 부서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는 등 공무원 친절운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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