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1~지상 4층, 데이케어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 갖춰
은평구 불광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노인복지센터가 드디어 문을 연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여가활동의 질적 수준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지역 노인들의 여가 복지시설 공간이 부족한 불광동에 구립 노인복지센터(불광동 339-13호)를 완공하고 이달 8일(수) 오후 2시에 개관식을 갖는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우영 구청장, 지역 국회의원, 시.구의원, 각 직능단장을 비롯한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하여 사업경과보고, 현판식, 커팅식 등으로 진행된다.
불광노인복지센터는 대지 400.35㎡, 건물 943.78㎡로 건립계획을 수립, 사회여건에 부응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보금자리로 정착될 수 있도록 공간과 관리의 합리성을 갖춰 설계를 계획했다.
특히 설계 구상단계에서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취미생활 등 복지시설을 갖춘 에너지 절약형 건축계획을 수립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한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었다.
2009년 8월 첫 삽을 뜬지 1년여 만에 준공된 “구립 불광노인복지 센터”는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의 총 연면적 943.78㎡로 ▲지하 1층 경로식당 ▲지상 1층은 데이케어센터 ▲지상 2층 이.미용실, 서예실, 프로 그램실 ▲지상 3층 컴퓨터실, 바둑.장기실, 물리치료실, 체력단련실 ▲ 지상 4층은 강당, 다목적실을 배치하여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다.특히 지상 1층에 마련된 치매와 노인성 질환 어르신들을 위한 주야간 보호시설인 데이케어센터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물리치료사, 간호사 등 전문가들이 일상생활 관리는 물론 ▲건강관리와 기능회복 훈련 ▲심리치료 ▲이동서비스 등을 제공해 어르신과 가족들이 안심 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불광동 주민들은 의료서비스 및 노인복지관이 멀어 많은 불편을 겪었지만 체력단련실, 물리치료실,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불광노인복지센터와 지난 3월 개관하여 치매지원센터, 한방치료, 전신건강증진센터, 대사증후군 관리 등 특화된 건강사업을 펼치고 있는 불광 보건분소까지 갖춰 노인복지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을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구 관계자는 “불광노인복지센터는 진관 무위원에서 위탁 운영하여 지역 어르신들에게 쾌적한 시설에서 다양한 강좌와 프로그램을 제공 하여 여가.문화생활의 질을 한 단계 높여 경로당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 높은 노인복지 서비스를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