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함수마저 인양에 성공한 가운데 민·군 합동조사단(합조단)은 천안함 침몰 원인이 “수중 접촉 폭발보다는 (수중) 비접촉 폭발일 가능성이 크다”고 25일 밝혔다.
수중 비접촉 폭발은 어뢰나 기뢰 등 외부 폭발체가 선체에 닿기 전에 수중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이때 발생한 1차 폭발 충격파와 2차 버블제트의 복합 압력으로 선체를 동강 낸다.
윤덕용 합조단 민간 공동단장은 이날 ‘함수 인양에 따른 현장조사 결과 발표’브리핑에서 “절단면의 찢어진 상태나 안으로 심하게 휘어진 상태를 볼 때 수중 폭발 가능성이 높다”며 “선체 내·외부에 폭발에 의한 그을음과 열에 녹은 흔적이 전혀 없고 파공된 부분도 없으므로 비접촉 폭발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선체 아랫부분과 좌측이 (위로) 휘어져 있는 것이 (비접촉 폭발의) 증거”라며 “폭발 위치는 가스터빈실 좌현 하단 수중 어느 곳”이라고 말했다. 박정이 합조단 군 공동단장도 “밑에서 선저(배 밑바닥) 부분을 봤을 때 구멍 흔적이 전혀 없고 선저 부분이 완전히 말려 올라간 형태”라고 말했다.
이 부분은 상사식당,기관조종실,건조물 창고, 사병식당조리실 등이 같이 있던 곳으로 좌현쪽으로 약 3.2m, 우현쪽으로 약 9.9m정도가 모두 유실된 상태다.
폭발점이 배밑바닥에 가까울 수록 초기 폭발표과가 크고 상대적으로 버블제트 효과는 적어지지만 멀어질수록 버블제트 효과가 커진다는 점에서 우현의 유실정도가 크다는 것은 좌현쪽이 폭발점과 가까웠다는 것을 반증한다.
물기둥이 목격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물기둥이) 위쪽으로 나갈 수도, 옆으로 나갈 수도 있고 수중의 깊이에 따라서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폭발을 일으킨 무기가 어뢰냐 기뢰냐 하는 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기에는 이른 것 같다"며 답변을 피했다.
그동안 사고원인으로 제기됐던 내부폭발,암초에 의한 좌초, 피로파괴 가능성들은 모두 제외됐다.
윤덕용 단장은 정확한 조사결과 발표 시점에 대해서 "함수의 경우 조사를 준비하는데만도 3일이 걸리고 시뮬레이션 작업도 시간이 걸린다"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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