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국제기구 가입 및 국제회의 유치위해 노력
포항시는 주요 국제기구 가입과 국제기구내에서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포항의 위상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포항시는 이달 말까지 ▲세계평화도시 시장회의 ▲C40기후리더십그룹 ▲국제수변도시회의 ▲지방자치단체 국제환경협의회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 등 5개 기구에 대한 가입여부를 확정해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를 넓혀가기로 했다.
포항시는 이와함께 현재 가입돼있는 ▲환동해거점도시회의 ▲아시아·태평양도시서미트 ▲동북아기계산업도시연합 ▲세계과학도시연합 ▲아태도시관광진흥기구 등 5개 기구에 대해서도 그동안의 활동내역을 검토해 회의개최, 사무국 포항유치 등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위해 지난해 2009 환동해 거점도시회의를 개최한 바 있는 포항시는 2012년 제10회 아·태도시서미트 포항유치를 하기위해 지난 달 31일 일본 후쿠오카 사무국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고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관계자 접촉 등 물밑작업을 진행 중이다.
장정술 국제협력팀장은 “국제적인 네트워크 형성 및 폭넓은 교류창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국제교류 행사보다는 국제회의 적극 참여를 통해 세계적인 도시들과 경쟁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2010 글로벌 포항건설’을 시정과제로 올 초 국제화전략추진본부 산하 국제협력팀을 신설하고 분야별 국제화업무를 선정해 국제화전략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영일만 르네상스 실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