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전쟁기념관 뮤즈엄홀에서 나라미래준비모임과 녹색연합회 공동 주최로 외교통상부 신각수 차관 초청 강연회가 있었다.
이날 강연회의 주제는 성숙한 “세계국가(Gloval Korea)구현을 위한 정책과 과제“ 라는 주제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신각수 차관은 2020년 세계질서 전망을 크게 6가지로 나누어 강연을 하였다.
첫째. 21세기초 총체적 변화 둘째. 중층적 다극화 구조 셋째. 미국의 유일 초강대국 지위 상실 넷째. 글로벌 이슈의 확산 다섯째. 달러가치의 하락에 의한 분권적 세계경제 여섯째. 새로운 Gloval Gonernance 등장. 이러한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여기서 중층의 다극화 구조란 신흥국가 부상 및 중층적 다극화 구조 생성과 태평양 중심의 새로운 국제질서 태동 가능성에 대해서 강연하였으며, 중국의 급부상으로 미국이 초강대국의 지위가 흔들리기는 하였지만 앞으로도 미국의 상대적 우위는 지속될 것이라 예상된다는 내용과 글로벌 이슈의 확산으로 새로운 국제관리체제의 필요성과 달러가치의 하락세를 미리 간파하여 유럽이나 러시아 인도등 기축통화 다양화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글로발 국가로서의 강전과 약점을 설명하였으며,성숙한 세계국가(Gloval Korea)구현을 위한 정책과 과제로 강연을 이어나갔다.
그 내용으로는 첫째. 분단관리 및 극복 둘째. 소프트 파워 강화 셋째. 새로운 국제관리 체제 정립과정에 적극 참여 넷째. 무역국가로서의 안전한 환경 확보를 내용으로 이날 강연을 마무리 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