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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동북아 수상관광중심도시 도약 위한 중국 상해와 홍콩 마카오, 일본 등 국제적으로 연결, 동북아 수상관광 거점도시로 발돋움시킬 ‘서해비단뱃길’의 밑그림이 나왔다.
홍콩을 방문 중인 오세훈 시장은 16일<현지시간> 오후 현지 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서울 한강과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하는 15Km의 ‘서해비단뱃길’ 조성계획을 담은 ‘홍콩선언’을 발표했다.이번 선언엔 한강주운기반시설 구축계획과 거점항만, 거점호텔 조성 구상이 담긴 한강~서해 간 수상이용 활성화 계획도 포함됐다.
오 시장은 “서울이 여객+관광+크루즈가 한 번에 가능한 세계 수준의 동북아 중심 수상관광도시로 도약할 날이 머지않았다”며 “국제?국내 크루즈선 등이 본격 가동되면 그동안 서울의 관광거점에서 다소 소외돼 온 한강이 대한민국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해비단뱃길은 서울 한강이 경인아라뱃길 총 18Km(행주대교 남단 한강~인천 영종도 앞 바다)까지 다다르기 위한 별도의 한강주운기반으로서 여의도?용산~경인아라뱃길 15Km 구간에 조성된다.
서울시는 서해비단뱃길이 서울 한강과 정부가 추진 중인 경인아라뱃길을 서로 연결, 서울이 경인아라뱃길을 거쳐 중국 상해와 홍콩 마카오, 일본으로 뻗어나가고 동북아 주요 도시 관광객 및 투자자들이 서울로 유입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의 서해비단뱃길 사업은 중앙정부의 경인아라뱃길사업과 연계해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본격 추진되며 시는 경인아라뱃길이 개방되는 2011년 말까지 배가 다니고 사람이 타고 내리고 할 수 있는 한강 주운기반시설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