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 피해품목은 가전제품, 사이트 정보 확인 후 신용카드 결제
서울시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2005년부터 올해 5월까지 적발해 폐쇄한 197개 사기인터넷 쇼핑몰 피해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설과 추석이 근접한 1월과 9월, 피해품목은 가전제품, 건당최고피해금액은 상품권, 건당최다 피해자 수는 의류와 운동화 등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는 2007년이 60개 사이트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해 26개로 대폭 감소하는 듯했으나, 올해 5월까지 적발된 사기인터넷쇼핑몰이 20개로 다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4년 5개월간 신고된 피해 자수는 총 4,021명이며 피해금액은 약 26억8천만원이다.
품목별로는 가전제품이 44.7%(88건), 노트북/컴퓨터 20.8%(41건), 상품권 12.7%(25건)순으로 이 3개품목이 전체의 78.2%를 차지했다.
피해자 1인당 및 건당 피해금액이 가장 큰 것은 상품권이었으며 건당 피해자 수는 의류/운동화가 가장 많았다.
품목별 사기사이트 발생 추이는 노트북·컴퓨터, 상품권 사기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의류·운동화와 짝퉁 명품 사기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가전제품의 경우 2007년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전체 사기사이트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매 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접근 방식은 스팸메일을 통한 판매가 가장 많았으며 ▲가격비교+오픈마켓 ▲오픈마켓 ▲포털사이트 순이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전체적으로 사기사이트는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피해를 예방하고 사기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비교적 안전하며 현금결제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1일부터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http://ecc.seoul.go.kr)를 통해 서울시에 등록된 1만9천여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사업자 정보는 물론 해당 쇼핑몰의 청약철회, 결제방법, 이용약관 등 거래의 안전을 판단할 수 있는 25가지 정보를 소비자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별표시(★)로 등급화 하여 공개해 전자상거래 사기로부터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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