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할분담 더욱 명확한 조정…주민편의 도모 -
제주특별자치도는 특별자치출범 3년차를 맞이하여 도와 행정시, 읍면동간의 사무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행정의 효율성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기능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특별자치도가 추구하는 조직의 효율성.능률성.경제성 및 도민의 생활편익 증진을 위하여 새로운 행정체계에 맞게 도와 행정시, 읍면동간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조정하여 왔으나, 아직도 달라진 행정체계 및 사무위임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고 도와 행정시, 읍면동간 업무 조정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 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도와 시.군 관계공무원 합동 워크숍을 통한 기능 배분 : 2006. 2월 ~ 5 월 ○ 주민불편 및 일부 미비점에 대한 기능 조정 : 4회○ 새로운 행정체제에 대한 올바른 사무위임을 위한 교육 및 업무처리지침 시달 : 3회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실국별로 도- 행정시 - 읍면동 관계공무원 합동 토론을 통해 현재의 기능배분에 대한 성과 분석과 함께 향후 바람직한 기능배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조직관리부서에서는 자체적으로 기능진단을 통해 중복사무 등 기능조정이 필요한 사무를 발굴하게 되는데, 조정된 사무에 대해서는 추후 연간 사무량 및 소요(담당)인력을 판단하여 정원을 연계 조정할 계획이다. 도- 행정시 - 읍면동간의 기능조정은 효율성과 주민편의라는 기본 원칙 아래 도는 정책과 기획.조정 업무, 행정시는 집행과 민원업무, 읍면동은 주민밀착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게 된다. 현형 시스템의 안정기조 위에 도 - 행정시 - 읍면동간 기능과 역할 분담을 더욱 명확하고 섬세하게 조정함으로써 각자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전문성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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