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정맥혈전증 예방치료 `먹는 항응고제′ 세계최초 개
  • 김정석 기
  • 등록 2004-05-24 00:00:00

기사수정
좁은 좌석에 앉아 장시간 비행기 여행이나 업무를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심정맥혈전증(일명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의 예방치료를 위한 먹는 항응고제가 국내에서 세계최초로 개발됐다.
광주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변영로 교수는 바이오벤처인 ㈜메이프렉스와 공동으로 심정맥혈전증과 폐색전증의 예방치료를 위한 먹는 항응고제 `OH09208′를 세계최초로 개발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심정맥혈전증은 장시간 좁은 의자에 앉아 있는 동안 다리 깊은 곳의 정맥에 피가 엉기면서 폐혈관을 막아 심폐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증상으로 미국에서만 매년 10만명 이상이 이런 증상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심정맥혈전증 예방치료제로 주사로 투여되는 `헤파린′ 제제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었으나 변 교수는 이를 간편하게 먹는 약품으로 개발한 것이다.
변 교수는 "심정맥혈전증 예방치료를 위해 먹는 약으로는 아스피린과 와파린이 사용됐으나 효능이 헤파린에 비해 크게 못 미친다"면서 "8년간의 연구끝에 헤파린을 먹는 약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효능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변 교수는 먹는 헤파린 제제의 동물실험 효능이 입증되면서 인체에 대한 임상실험과 약품개발을 위해 미국 등 세계적인 제약회사들과의 계약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먹는 헤파린 제제는 향후 5∼7년내에 실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약품으로 시판될 경우 세계 시장규모는 연간 23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변 교수의 먹는 항응고제 개발에 관련된 논문은 심장순환계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서큘레이션′에 게재됐으며 지금까지 국내를 비롯해 미국, 영국, 일본 등에 모두 8건의 특허가 등록됐고 3건의 특허출원이 진행중이다.
변 교수가 개발한 먹는 항응고제 OH09208은 위장에서 흡수되지 못하는 기존 헤파린 제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담낭에서 분비되는 담즙산을 헤파린에 매달아 위장에서 빠르게 흡수되도록 한 것.
이 항응고제는 수성·유성 용매에 모두 잘 녹아 위장에서 흡수가 아주 높고 빠르다고 변 교수는 덧붙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5.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