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백운고 "철거냐 재가설이냐" 논란 가중
  • 뉴스21
  • 등록 2004-02-16 00:00:00

기사수정
  • 광주시, 교통량해소 위해 2005년까지 재가설
광주시가 남부지역 교통의 관문인 백운고가 재가설을 추진하자 남구 주민들이 도심발전 저해 등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 마찰을 빚고 있다.
지난 10일 광주시에 따르면 남구 백운동 무진상가에서 동아병원 앞까지 건설돼 있는 백운고가(386m)를 2008년까지 215억원 투입, 월산동 신우아파트(840m) 앞까지 재가설을 추진 중이다.
시가 백운고가의 재가설을 추진하는 이유는 1989년 건설된 이 고가가 광주지역 최다 교통사고 빈발지역인데다 인근 풍암지구 등 대규모 주택단지조성 이후 교통량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광주시 교통정책연구단 윤판 실장은 “현재 백운고가는 시간당 1만1000여대의 차량이 이용하고 있으며 고가도로를 지나는 데 350초가 소요된다”고 밝혔다.
시는 이에 따라 백운고가 주변 4개 도로를 2005년 말까지 완공, 일단 교통량을 분산한 뒤 재가설 공사에 돌입할 방침이다.
신설 우회 4개 도로는 ▲남구 월산마을∼월드컵경기장을 연결하는 짚봉터널(2002년 말 완공) ▲남구 봉선택지 지구∼용산IC(올 3월 말 완공예정) ▲남구 효덕동∼풍암지구를 연결하는 제2순환도로 제3-1공구(올 10월 완공예정) ▲남구 주월동 백운주유소∼남구 월산마을 연결도로(2005년 말 완공예정) 등이다.
시는 계획대로 신우아파트까지 고가도로를 재가설하면 풍암지구 진입차량은 고가 밑 도로를 이용하게 돼 교통체증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남구지역 주민들은 상권악화를 초래한 백운고가도로를 아예 철거하고 백운광장의 로터리 기능을 회복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구 주민자치위원회는 이와 관련, 백운고가도로를 재가설하는 대신 그 비용으로 우회간선도로(대화아파트∼원광대병원)를 만들고 백운 광장은 시민의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조만간 남구주민 3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민판기 주민자치위원장은 “백운고가도로 재가설은 시 전체 이익을 위해 남구민들에게 부당한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면서 “4개 도로와 우회 간선도로망을 확충하면 백운고가도로 없이도 교통대란은 초래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의 한 관계자는 “백운고가 재가설은 중장기교통수요 예측을 통해 이미 결정된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주변도로가 완공되면 교통량 조사를 재실시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 재가설 문제를 원점에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