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간망 어선 치어 싹쓸이
  • 뉴스21
  • 등록 2004-01-19 00:00:00

기사수정
  • 여수 바다 어족 고갈 위험
대형 어선인 70여t급 안강망 어선들이 치어를 싹쓸이하고 있으나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않고 있다.
지난 13일 전남 여수지역 수산인들에 따르면 연근해 어족자원이 고갈되면서 최근 안강망 어선들이 길이 10㎝ 정도의 새끼 조기와 아귀 등 치어를 마구잡이로 잡아 사료로 출하하고 있다.
여수선적 안강망 Y, E 호 등은 최근 15∼20㎏들이 새끼 잡어 2500∼3000여상자를 잡아 국동항을 통해 상자당 7000원선에 사료상에게 팔았다.
이들 선주는 “연해는 물론 근해에서까지 조기나 병어, 갑오징어, 쥐치 등이 잡히지 않아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해 치어를 잡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들은 특히 “우리가 잡지 않는다 해도 중국배들이 모두 훑어가기 때문에 많은 배들이 인근 소리도 등에서 치어를 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수산인들은 “그렇지 않아도 어족이 고갈되고 있는데 소형 기선저인망 어선(일명 고데구리)에 이어 안강망 어선까지 치어를 마구 잡는다면 정말 큰 일”이라며 “당국의 단속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여수시 관계자는 모든 수산물이 수협공판장을 통해 나가도록 돼 있는 규정이 1998년부터 없어지면서 단속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같은 안강망 어선의 불법어로는 수산자원보호령에 따라 단속돼야 하지만 지난해 여수시나 해경의 단속 실적은 없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